[현장] 7차 촛불집회 개혁요구

<앵커>

10월 29일 처음 촛불을 든 지 31일 만에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통과됐습니다. 하지만, 하루 뒤 10일에도 광장의 촛불은 타올랐습니다. 대통령 탄핵과 즉각 퇴진의 불길이 다양한 정치사회분야 개혁요구로 옮겨 붙었습니다. 광장 시민정치는 이제 시작입니다. 김민주 기자가 제7차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 국민주권 보장 정치ᆞ개혁 요구

탄핵안 가결이후 펼쳐진 첫 촛불집회. 헌법재판소의 탄핵 판결에 앞서 즉각 퇴진하라는 주장이 봇물처럼 터져 나옵니다. 조속히 새정부를 출범시켜 국민주권을 실현할 구체적인 직접민주주의 방안들을 마련하라는 시대적 요굽니다.

인터뷰> 최선율 광주광역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박근혜 대통령은 스스로 물러나서 빠른 시간내에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룰 수 있도록 조기에 대선을 치룰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정경유착으로 특혜 얻는 재벌 개혁 요구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이날 쏟아낸 구호 가운데 하나는 ‘재벌도 공범이답’니다.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에게 거액의 출연금을 건네고 막대한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대기업에 대한 법질서의 회복입니다. 

인터뷰> 이종란 반올림 활동가

“(피해노동자에게 상당히 적은 돈을 지급하고) 정격유착과 국정농단에 500억을 갖다 바치는게 피해자 입장에서는 용납도 안되고 참담합니다.”

 

# 세월호 박대통령 책임규명 요구

의문의 7시간을 포함해 세월호 사건 당시 인명구조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한 박대통령의 책임을 분명히 밝히라는 요구도 나왔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수호해야 하는 헌법규정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한 법의 응징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광화문 세월호 분향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양승렬 세월호 4.16연대 간사

“세월호 진상규명 자체가 탄핵으로 한걸음 뗬다라고 보고 있고 (진실이 )밝혀지기까지 오래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헌재 조속히 심판해 국정 공백 줄여야

한편 헌법재판소가 조속히 탄핵 심판을 내려 국정 공백을 메워야 한다는 지적도 잊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기현지 경기도 고양시

“조기대선이 빨리 이뤄져야 국정공백이 줄어드니깐 헌재가 (재판관들의) 임기가 끝나기 전까지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탠드업> 국민은 단순히 대통령 탄핵에 멈추지 않습니다. 정치권을 한발 앞서 이끌었던 위대한 춧불민심. 이제 입법 사법 행정 등 국정 전 분야에 대한 사회 개혁 열망을 담아 광장을 더욱 환하게 밝힐 전망입니다. 단비뉴스 김민줍니다.

 

(영상취재 : 신혜연 / 편집 : 김민주, 손준수)


편집 : 박진영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