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열병합발전소 건립, 원주시와 시민단체 대립


◀ 앵 커 ▶
원주 문막읍에 세워질 화훼특화관광단지 내에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하는 문제를 두고, 원주시와 주민들이 2년째 지루한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다 사업을 추진하는 원주시와 원주시장의 입장도 달라 주민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이문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2013년 6월, 원주화훼단지 조성사업에 3억원을 출자하는 내용의 출자동의안이 원주시의회를 통과했습니다. 사업추진 조건으로 일부 의원들이 화훼단지 열원으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할 것을 요구했는데, 원창묵 시장이 표결 직전 이를 수용하며 극적으로 가결된 겁니다.

◀ 영상 (시장 의회 발언) ▶
"폐목재 폐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이후 SRF, 즉 생활쓰레기 및 각종 폐기물을 이용한 고형화 연료가 거론되자 주민들과 환경단체, 시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반발이 거세지자 원주시장은 '친환경 등급을 받은 기업이 생산하는 연료'를 사용하겠다고 밝히며 진화에 나섰지만 주민들의 반발을 잠재우지는 못했습니다.

◀ 인터뷰 (김경준 열병합발전소 반대대책위 집행위원장) ▶
"SRF의 경우들도 친환경 연료라고 사칭할 수 있습니다. 법이 그렇게 되어져 있으니까. 근데 실제적으로 그것을 때고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내용들을 보면 친환경이라고 얘기하기 어려운 것이죠."

원주시가 말하는 친환경 연료는 폐합성수지를 원료로 하는 것인데, 여기엔 라면봉지, 빵봉지 같은 각종 포장지들도 포함됩니다.

◀ 스탠드업 ▶
“마을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건강도시를 슬로건으로 내건 원주시가 오히려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열병합 발전소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원주시 산하 원주농업기술센터 담당공무원은 또 다른 입장을 전하며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 녹취 (원주농업기술센터 화훼단지 사업 담당공무원) ▶ 
"상임위에서 논의는 됐는데 원주시 출자조건에 달지를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와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게 조건이다, 이건 안 맞죠."

담당공무원은 공개석상에서 시장이 여러 번 발언했던 내용을 완전히 부정합니다. 같은 사안을 두고 함께 발 맞춰 나가야 할 원주시와 원주시장이 기본 입장도 정리하지 못한 채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 인터뷰 (시민) ▶
"(이대로 진행하면)10년 20년 후에 원주시는 그대로 다 망가진다. 지금의 건강도시, 행복도시가 아니라 완전히 죽음의 도시가 된다."

원주시와 시장의 엇박자 대응에 시민들의 한숨만 깊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원주 시정 전반에 대한 불신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비뉴스 이문예입니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