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에게 국방정책을 공개하기 위해 국방부에서 발행하는 책자

국방백서는 국민들에게 국방정책을 공개하기 위해 국방부에서 발행하는 책자이다. 국방백서는 국민들에게 국방정책을 공개하여 ▲국방정책에 대한 국민적 안보공감대 형성과 지원 확보 ▲국방정책의 투명성으로 국제적 신뢰 조성과 군사협력 증진 ▲우리의 완벽한 군사대비태세를 국내외에 천명할 목적으로 발행된다.

4월 19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KBS 주최 제19대 대선후보 초청토론’ 자리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북한이 우리 주적이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강요하지 마라. 유 후보도 대통령이 되면 남북 간 문제 풀어가야 될 입장이다. 필요할 때는 남북정상회담도 필요하다. 국방부가 할 일이지,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유 후보는 “정부 공식 문서(국방백서)에 북한이 주적이라고 나오는데 국군통수권자가 주적이라고 말 못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졌고, 문 후보는 “내 생각은 그러하다. 대통령이 될 사람이 할 발언이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말했다. 유 후보의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 정부가 가장 최근에 발간한 국방백서 제2절 1항 국방목표에는 북한이 아닌 ‘북한정권과 북한군은 우리의 적’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북한 주민과 명백히 분리한 것이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경향신문

[한국군 코멘터리] 국방백서에 '북한은 주적' 표현 없다

-조선일보

유승민의 “국방백서에 북한군이 우리 주적이라고 나오는데”라는 발언, 사실은?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