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복지국가를 지향점으로 제시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2007년 7월 출범한 싱크탱크로 산업화와 민주화를 잇는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복지국가 혁명'을 제시했다. 이들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도 복지예산은 늘었지만 복지는 개선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모든 국민이 양질의 교육·의료·주거·노후 복지를 누리는 북구(北歐)식 '보편적 복지국가'를 지향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복지에 관해 일찍부터 현실적인 방향을 잡고 묵묵히 연구와 토론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보고서와 책으로 묶어냈다. 또한 '역동적 복지국가' '토종형(土種型) 복지국가' 등 우리 사회에 맞는 복지국가 이론을 발전시키기도 했다. 지난해 3월 이 단체가 주도한 ‘복지국가 제안대회’는 ‘역동적 복지국가’라는 슬로건 아래 정동영·천정배 민주당 의원, 한명숙 전 총리,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 노회찬 진보신당 (당시) 대표, 심상정 전 공동대표 등 진보·개혁 진영의 정치인들을 결집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2012년 총선·대선의 중심 이슈가 이미 복지로 결정되었다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이에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등 그동안 ‘복지국가 운동’을 주도해온 세력들이 야권 재편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 5월1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복지국가 만들기 국민운동본부’(복지국본) 출범식을 열고 대중 활동 및 이를 기반으로 하는 야권 통합 압력을 본격화 할 계획을 밝혔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 시사인

복지담론 원작자 이상이 대표를 만나다

* 프레시안

"'깨어있는 시민의 힘'이 향할 곳은 바로…"

* 조선일보

'복지국가소사이어티'의 집권 전략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