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등 외부 충격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

‘금융시스템 스트레스 테스트’의 준말로 경기침체 등 외부 충격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예외적이지만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 터졌을 때 금융시스템이 받게 되는 잠재적 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당초 통계량의 변화를 시간의 움직임에 따라 계열화한 시계열(時系列, time series) 자료를 통해 추정되는 지표의 예측력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는 금융기관이 경기침체기에 경기 변동성을 대비하는 데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선 ‘빅3’ 중 두 곳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서 조선업 구조 개편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빅3’ 중 두 조선사의 자구계획 틀이 완성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안 확정도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재무건전성 평가(스트레스 테스트)를 마친 대우조선은 이를 토대로 최종 자구안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자구안이 채권단으로부터 잠정 승인을 받았다. 인력 감축, 자산 매각 등 각각 3조5000억원과 1조5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자구계획이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중앙일보

단위농협·신협도 양대 해운 채권 6000억 보유

경향신문

‘조선 빅3’ 구조조정 급물살 탄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