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개혁을 목표로 8월 말 발족되는 민간합동위원회

국가혁신 범국민위원회는 공직개혁, 안전혁신, 부패척결, 의식개혁 등 4가지 전문분과를 두고 국가개조를 위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다음달 8월 발족되는 위원회다. 세월호 참사 이후 사퇴했다 유임된 정홍원 국무총리는 지난 7월 8일 기자회견에서 "민간 각계가 폭넓게 참여하는 국무총리 소속 국가대개조 범국민위원회(범국민위)를 구성해 민관 합동 추진체계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정 총리와 민간 대표가 맡을 것으로 보이며 국무총리실 산하로 발족한다. 이와 관련해 2015년 2월까지 '안전혁신 마스터 플랜'도 마련된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100일이 지났지만 대통령이 밝힌 국가혁신은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범국민위도 분과별 과제만 제시됐을 뿐 구성과 운영방식 등은 여전히 모호하다. 세월호 참사 100일째인 7월 24일 진도를 방문한 정 총리는 "가장 중요한 안전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고 적폐, 부정부패를 씻어내 이번에야말로 제대로 바뀌었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며 "범국민위원회를 다음달 중 발족해 국민의 참여, 관심, 지혜가 결집한 대책이 나오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 한국일보

세월호 100일… 국가개조 한발도 못 나갔다

- 동아일보

[손태규의 ‘직필직론’]위원회로 개혁을? 개혁은 회의로 하는 게 아닙니다

- 서울신문

국가혁신 범국민위 새달 말 출범…반부패 TF 차관급이 실무 지휘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