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학교 저널리즘스쿨대학원(원장 이봉수)이 오는 21일 온라인 뉴스매체인 ‘단비뉴스’(www.danbinews.com)를 창간한다.

‘꼭 필요한 때 알맞게 내리는 비’라는 뜻처럼 ‘과장’과 ‘성역’을 배격하고 진실한 뉴스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겠다는 각오로 출범하는 ‘단비뉴스’는 기성 언론이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는 근로빈곤층 등 경제적 약자와 소외계층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또 지역과 농촌, 언론, 대학과 관련한 심층취재를 통해 기존 언론과 차별화한 의제와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단비뉴스’의 콘텐츠는 기사, 사진, 동영상 등으로 제공되며 매일 업데이트 된다.

‘단비뉴스’는 20~30대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 등 청년들이 고민하는 취업, 주거, 금융 등 정치 경제 사회적 관심사를 젊은이의 눈높이에서 철저한 현장취재를 통해 다룬다. 또 ‘국내 최초 실무중심 저널리즘스쿨’이 만든다는 특성을 살려 스쿨의 일부 강의내용을 공유하고 글쓰기 온라인 강좌를 여는 등 한국 언론교육의 수준을 높이는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언론사 채용계획 등 기자 PD 지망생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도 담게 된다. 전국의 예비언론인들이 ‘단비뉴스’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자가 만드는 뉴스’ 등의 코너도 활성화한다. 나아가 현직언론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작권 특강, 취재정보 디렉토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했다.

제작진으로는 이 학교 대학원생 40여 명이 기자 PD로 활약하고, 언론인 출신인 이봉수 원장(조선일보, 한겨레신문 기자), 제정임 교수(경향신문, 국민일보 기자/단비뉴스 주간), 권문혁 교수(MBC PD) 등 교수진이 데스크 역할을 맡는다. 또 언론계 전현직 강사진 30여명이 편집실무, 국제취재, 방송리포팅, 영상연출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을 돕게 된다. 언론계로 진출한 동문들이 정기적으로 칼럼을 기고하고, 민경욱 KBS 앵커 등 다수의 현직언론인과 외부 전문가도 필진으로 참여한다.

서병기대중문화 전문기자wp@heraldm.com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618000007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