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채무불이행을 막기 위해 프랑스가 제시

프렌치 플랜

프렌치 플랜은 그리스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프랑스가 제시한 민간투자자 보유 그리스 국채의 만기를 연장하는 계획이다. 지난 6월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프랑스 은행권은 민간투자자들이 보유한 채권 중 향후 3년 내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의 70%를 재투자해 상환 연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는 1980년대 중남미 국가들에 적용됐던 '브래디 플랜(Brady Plan)'을 본뜬 것이다. 브래디 플랜은 1989년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국가들이 부채 위기에 빠졌을 당시 미 재무장관인 니콜라스 브래디가 제안했다. 당시 미국은 중남미 국가들의 채무를 일부 탕감해주고 30년 만기의 채권인 '브래디 본드'를 발행해 채무상환을 도왔다.

독일 등 유럽 각국이 프렌치 플랜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하면서 그리스에 대한 추가 구제금융 지원 전망이 한층 밝아지는 듯 했으나 유럽 일부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던 그리스 국채를 매각함에 따라 프렌치 플랜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 7월 4일, 프렌치플랜이 이행되더라도 그리스의 '선택적 채무불이행(디폴트)'은 막을 수 없으며 전환되는 채권은 당초 은행권이 보유하고 있던 그리스 채권의 본래 가치만 못해 투자자들의 손실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 아주경제

'프렌치플랜' 그리스 사태 해법되나

* 머니투데이

"獨 은행, '프렌치 플랜' 원칙적 동의"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