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임원과 중앙일보 사주가 만나 불법 정치자금 지원과 뇌물 공여 등을 공모한 내용이 폭로된 일

안기부 X파일 사건이라고도 불린다. 2005년 7월 MBC 이상호 기자가 국가안전기획부의 불법 도청 내용이 담긴 테이프를 폭로하며 밝혀졌다. 테이프에는 김영삼 정부 때인 1997년 이학수 당시 삼성그룹 회장 비서실장과 홍석현 당시 중앙일보 사장이 만나 특정 후보에게 대선 자금을 불법적으로 지원하기로 공모한 내용과 소위 ‘떡값’이라 불리는 금품을 받은 검사들의 내역 등이 담겨있다. 논란이 일자 삼성은 대국민 사과를 하며 ‘삼성을 지켜보는 모임(삼지모)’ 운영, 8천억 원 사회 헌납 등을 약속했다.

2005년 고 노회찬 전 의원이 삼성 X파일 사건에서 떡값을 받은 검사 7명의 이름을 공개해 통신비밀보호법 위한 혐의로 기소됐다.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받고 2013년 의원직을 상실했다가 3년 후 국회로 복귀했다. 당시 검찰은 떡값검사들에 관해선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무혐의 처리했고 이상호 기자는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했다. 대법원은 노회찬 의원의 상고를 기각하고 이상호 기자의 유죄를 확정하며 떡값 검사는 공적 관심의 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한겨레

‘삼성X파일’ 폭로자만 처벌…거꾸로 선 정의

-경향신문

[오래 전 ‘이날’] ‘무죄’ 받았던 노회찬 ‘X파일 공개’ 그러나 …"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