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도 진보도 아닌 자유주의자

리버테리언(Libertarian)

리버테리언은 개인의 자유를 사회 구성원리의 기본으로 삼는 정치철학이다. 갈래가 다양하나 정부 권한의 최소화와 개인의 정치적 자유의 극대화를 옹호한다. 정책적으론 규제가 완화된 자유방임 시장, 자유무역주의, 강한 시민적 자유, 이민 규제 완화, 외교적 불간섭주의 등을 추구한다. 리버테리언을 모토로 삼은 당도 출현했다. 1971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리버테리언 파티'는 민주·공화 양당 구도가 공고한 미국의 정치지형에서 세 번째로 크고, 가장 빨리 성장한 정당이다. 우리말로 '자유주의당'정도로 해석가능하다.

리버테리언 파티의 성장은 현실 정치에서 보수와 진보의 이분법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유권자들의 등장과 관련이 깊다. 경제적 이슈에선 보수이지만 마약과 포르노의 합법화, 동성애 제한 철폐, 검열 반대 등 개인적·사회적 자유 영역에선 진보적 성향을 보이는 등 어느 한쪽 가치를 뚜렷하게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이 리버테리언으로 규정된 것이다. 미국의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케이토연구소는 2006년 “리버테리언 성향의 유권자가 10~20%에 이른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내년 대선 출마 가능성을 점치면서 '한국판 리버테리언'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있다. 안 원장 스스로도 "진보와 보수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고 이야기하고 있고, 안 원장 주변 인사들 중에는 한나라·민주가 아닌 새로운 정당의 건설을 주장하는 이도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로 알아보기

* 한겨레
‘탈정치의 정치’ 새실험 시작됐다

* 동아일보
갈매기의 차이, 생각의 차이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