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enter for Strategi c & International Studies)'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enter for Strategi c & International Studies)'를 말한다. 워싱턴DC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국제 전략적인 이슈를 연구하는 싱크 탱크. 지난 62년 공화당 하원의원을 지낸 데이비드 앱시러가 영국의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를 본떠 만들었다. 국제안보, 정치, 경제 및 경영에 관한 정책을 초당적인 입장에서 시의적절하게 건의하는 것으로 이름이 높다. 학계보다는 정책결정에 직접 참여했던 정부인사들이 상당수 소속되어 있고 대외정책 전문가격인 키신저(Henry Kissinger)나 브레진스키(Zbigniew Brezinski)도 이 연구소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미국 싱크탱크가 그동안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북한 유상리 미사일 기지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9일(현지 시간) 북한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에 게재한 보고서에 따르면 평안남도 은산군에 위치한 유상리 기지는 평양에서 북동쪽으로 63km, 서울에서는 북동쪽으로 220km 떨어진 곳에 있다. 이 기지는 최근 건설된 북한의 미사일 작전기지 중 하나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동아일보

美CSIS, 北유상리 ICBM기지 공개

-경향신문

[속보]북이 미사일 발사한 곳은 '신오리 전략 미사일 기지 인근’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