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자신의 친구가 이사장인 사학재단에 수의학부를 신설해주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스캔들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자신의 친구가 이사장인 사학재단에 수의학부를 신설해주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가케학원 스캔들'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아베 총리가 정치권에 입문했을 당시 가케학원의 임원을 맡고 보수까지 받은 사실이 드러났지만, 그럼에도 아베 총리는 압력 행사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또 수의학부 신설 문제가 논의될 당시 당시 실무 책임자인 마에카와 기헤이 전 문부과학성 차관에게 총리 보좌관이 '총리가 말 못하니 내가 한다'며 압력을 행사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 학원의 가케 고타로 이사장은 아베 총리와 30여 년간 친분을 맺어온 절친한 사이인 것으로 전해졌다.

가케학원 스캔들의 핵심은 가케학원의 수의학부 신설에 아베 총리의 의향이 작용했는지, 아니면 내각부가 '총리의 의향'을 핑계 삼아 문부성의 '신중론'을 눌렀는지다. 아베 정부는 이에 대해선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관료사회의 '손타쿠(알아서 기다)' 현상만 두드러진다. 문부성은 자체 조사 결과 앞서 폭로된 내부 문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정작 관련 직원들의 컴퓨터 문서 삭제 이력을 조사하지는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경향신문

한∙일 독선은 닮는다

-세계일보

“아베 보좌관이 ‘가케 학원’ 특혜 압력”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