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에 따른 기회가 국민 각계각층에게 주어지며 늘어난 부가 사회 전체에 공정하게 분배되는 것

포용적 성장은 2000년대 초반 거론되기 시작해 2008년 미국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논의가 확산됐다. 세계 주요 20개국은 올해 4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세계경제 회복력 제고를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소득불평등을 주요한 경기 하방 위험으로 진단하고 모든 계층이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눠야 한다는 ‘포용적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참석국들은 최근 소득불평등이 반세계화와 자국 우선주의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각국이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회의에 참석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자유화와 다자체제가 그동안 글로벌 경제성장을 견인해왔으며, 그 혜택을 지속적으로 향유하기 위해서는 성장의 포용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가국들은 2017년 7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전까지 국제통화기금(IMF)이 ‘성장과 불평등의 관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세계은행이 ‘포용적 성장 달성을 위한 정책수단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데도 합의했다. 신자유주의의 첨병이었던 국제기구들이 각국의 경제 상황에 걸맞는 ‘포용적 성장’ 방안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은 셈이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한겨레

라가르드 IMF 총재 “불평등 해소하려면 포용적 성장 필요”

-서울신문

낙수보다는 분수… 힘 실리는 ‘포용적 성장’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