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상품이 나와도 전환비용으로 인해 기존 상품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 효과

보다 뛰어난 상품이 나와도 소비자가 다른 제품으로 소비 전환을 하지 않고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계속 머무르는 현상을 말한다. 사용자 고착, 고착 효과, 자물쇠 효과, 잠김효과 등으로도 불린다.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메신저는 잠김 효과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다.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기능이 더 좋은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도 친구와 가족 등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기존 메신저를 쓸 수밖에 없게 된다. 전환비용의 발생과 원래 쓰고 있던 것이 더 편리하다는 심리가 잠김 효과의 주원인으로 작용한다. 기업들은 이 잠김 효과를 활용하여 상품을 초기에 무상 또는 헐값에 제공하여 일정 수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삼기도 한다.

SK텔레콤과 케이블TV 업체들은 2017년 2월 동등 결합 상품 '온가족케이블플랜'(가칭)을 출시한다고 2016년 12월 13일 밝혔다. 동등 결합은 SK텔레콤이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함께 신규 상품을 만들 때와 같은 조건으로 케이블TV 업체와도 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케이블TV 업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동등 결합 상품이 출시되면 통신업체로 빠져나가는 가입자를 막는 일명 '록인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KT는 별도의 배선작업이 필요없는 IPTV ‘올레tv 에어’로 가입자 ‘록인효과’를 꾀한다. 올레tv 에어는 이사를 갈 때는 물론 거실에서 안방으로 TV를 옮길 때 AS센터에 문의하지 않아도 돼 고객 편의성이 높다. KT 인터넷 선이 보급된 아파트, 주택, 빌라 등 어디서든 무선 IPTV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가입자 이탈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조선일보

통신사·케이블TV, 처음으로 손 잡는다

-아시아투데이

KT, 인터넷선 없는 IPTV로 ‘록인효과’ 노린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