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성 자재 구매 대행

MRO(소모성 자재 구매대행)

Maintenance(유지) Repair(보수) Operation(운영)이란 영어 단어의 앞 글자를 따온 말로  기업 활동에 필요한 모든 소모성 자재를 유지ㆍ보수ㆍ운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단 자동차용 강판과 같은 직접 원자재는 여기서 제외되며, 공구와 베어링 등 전기 자재를 포함한 복사용지, 문구류, 청소용품 등 소모성 자재가 모두 MRO 사업 대상이다. 직원이 수백 명에 이르는 회사에서 평소 사용하는 필기구, 복사용지를 매일 사다 쓰려면 번거로우니, 업체에 구매대행을 맡기는 것이다.

2001년 3조 원대에 불과했던 MRO 시장 규모는 현재 연간 20조원을 웃돌 정도로 커졌다. 그런데 중소 유통 상인들이 해오던 이 구매대행 사업에 대기업들이 2000년부터 뛰어들기 시작한다. 전문회사를 차리고 그룹 계열사를 상대로 구매대행을 해 주는 것이다. 삼성(아이마켓코리아), 엘지(서브원)뿐만 아니라 포스코(엔투비), 에스케이(엠알오코리아) 등 웬만한 대기업들이 MRO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계열사 물량을 한꺼번에 사면 구매단가도 낮아지고, 중소상인들이 일일이 영업망을 뚫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대기업 쪽에선 강조한다.

하지만 중소상인들은 중간에 MRO 회사가 끼게 되면, 대기업에 직접 납품할 때보다 단가도 깎이고 3~7%의 수수료까지 떼이게 된다고 말한다. 또 MRO회사들이 계열사라는 간판을 달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중간에서 이익을 가로채가고 있다고도 주장한다. 여기에다 대기업 MRO 회사들이 계열사를 넘어 최근 1~2차 협력업체와 정부 공공조달시장에까지 손을 뻗치자, 중소 유통 상인들은 지난해 4월 대기업 MRO회사 4곳을 상대로 사업조정 신청을 내며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을 보호해 달라'고 나섰다.

중소기업 쪽은 "향후 3년간 추가 고객은 대기업과 계열사에만 한정한다"는 등의 약속을 대기업에 요구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소상공인 업종별 29개 단체가 'MRO 비상대책위'를 꾸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면서, 대기업에 대한 비판 여론도 높아졌다. 결국 대기업들의 태도는 달라졌지만 일부 대기업에선 정부 공공조달시장에 그대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어 협의과정의 진통이 예상된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동아일보

동반성장 압박 몰린 삼성 -LG… 中企영역 MRO사업 대폭 축소

*파이낸셜뉴스

삼성 MRO社 ‘신규 영업 중단’ 선언 후 타기업 반응은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