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이나 각종 스위치, 음성인식 등 사람들과 기계가 상호 작용을 하도록 하는 모든 것

휴대폰, 컴퓨터,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기기를 작동시키는 명령어나 기법을 포함하는 사용자 환경을 뜻한다. 이용자들이 IT기기를 구동하기 위해서 접촉하는 매개체로 컴퓨터를 조작할 때 나타나는 이른바 '아이콘'이나 텍스트 형태 구동화면도 포함된다. 스마트폰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형태 및 화면 구성을 가리킬 때가 많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기반 콘텐트 제공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안드로이드와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은 약 310만 건에 달했다. 그러나 이용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시행 중인 콘텐트 이용자 피해 상담 건수가 922건에서 2014년 5174건으로 급증했다. 서비스 품질 불만이 대부분이어서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품질 인증 같은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데이터진흥원(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2조를 근거로 진행하는 ‘콘텐츠 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기존에는 주로 PC기반 웹서비스를 대상으로 인증심사를 했으나 지난해 2차 사업부터 모바일 웹 및 앱 서비스 인증심사도 한다. 한국데이터진흥원은 올해 세 차례 콘텐츠 제공 서비스 품질인증 사업을 실시한다. 7월 2차로 67개 인증을 획득한 모바일 서비스들은 콘텐트를 이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쉬운 UI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중앙일보

“네이버, 협력하던 스타트업 번역서비스 베꼈다” 논란

-조선일보

네이버, 벤처 번역 서비스 '표절 의혹'…"즉시 서비스 중단하겠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