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smartphone)’과 ‘좀비(zombie)’의 합성어

스마트폰과 좀비 합성어. 지하철에 오르내리거나 보행중 스마트폰을 눈에서 떼지 못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해외에서도 ‘스마트폰(smartphone)’과 ‘좀비(zombie)’의 합성어인 ‘스몸비(smombie)’라는 신조어가 나올 만큼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에 몰입해 주변을 살피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 스몸비족으로 인한 안전사고도 늘어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조사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2009년 437건에서 2014년 1111건으로 증가했다. 이는 5년간 약 2.5배 늘어난 것이다. 특히 보행중 스마트폰 이용은 자칫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 만이라도 사용을 삼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시와 경찰청은 지난 6월부터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층인 10~30대 보행자가 많고 교통사고가 잦은 서울 마포구 홍대 앞 등 5개 지역에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을 인지시키는 교통안전표지와 보도부착물 설치를 시작했다. 교통안전표지는 보행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과 자동차와 맞닥뜨리는 상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형상화됐다. 교통안전표지에는 '보행중 스마트폰 주의'라는 문구가 적힌 보조표지도 함께 단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경향신문

서울시, 강남역·홍대 앞 등에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위험’ 교통표지판 설치

-조선일보

[NOW] 혹시 당신도 눈뜬 장님 '스몸비'?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