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경제119] 알고 쓰면 더 쏠쏠한 마일리지 카드

 ▲ 여러가지 마일리지 카드 ⓒ 윤성혜.

체리향이 나는 바디클렌저(목욕비누)가 새로 나왔다. 안 그래도 목욕비누가 필요했던 참이라 가게에 들렀다. 제품을 골라 계산대에서 현금과 마일리지카드를 꺼냈다. 상품의 가격은 9,900원. 그런데 종업원이 하는 말. 

“고객님, 마일리지가 1만 2000원 있는데 이걸로 구매하시겠어요?”

앗싸, 이게 웬 횡재! 기분 좋게 고개를 끄덕이고 날 듯한 기분으로 가게를 나왔다. 물건을 살 때마다 알게 모르게 차곡차곡 쌓아둔 ‘포인트 마일리지’가 탐나는 물건을 공짜로 사고도 남을 만큼 돈이 되다니. 청소년이나 초보 직장인도 한두 개 쯤은 지갑에 갖고 있는 마일리지 카드. 잘 챙기면 더욱 알뜰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 

포인트를 현금으로도 돌려주는 OK 캐쉬백

가장 많이 쓰이는 마일리지 서비스는 ‘오케이(OK)캐쉬백’이다. 전국 4만 5천여 오프라인 가맹점과 130여 온라인 가맹점에서 쓰인다. 가맹점이 워낙 많아 어지간한 가게에선 거의 다 받아준다고 느낄 정도다. 리더스클럽, 티티엘(TTL), 팅(Ting) 등 에스케이(SK)텔레콤의 회원카드와 엔크린카드, 기타 제휴카드에 OK캐쉬백 로고가 있으면 상품 금액의 일정률을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누적된 포인트가 5000점이 넘을 때부터 상품을 구매하거나 할인받을 수 있고, 5만 점이 되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도 있다. 1점 당 1원의 가치를 갖는다. 포인트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5년이다. 다른 마일리지 카드에 비해 유효기간이 길어 쥐도 새도 모르게 포인트가 소멸될 우려가 적다.

 ▲ OK캐쉬백 매니아들에게 주는 파격적 할인혜택 ⓒ OK캐쉬백 홈페이지.
OK캐쉬백은 <11번가>, <신세계몰>, <이마트몰>, <롯데아이몰>, <텐바이텐>, <위즈위드>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쓸 수 있다. 돈 주고 사긴 좀 아깝다고 생각되는 도토리를 포함, 음악, 영화, 만화, 벨소리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마일리지 포인트로 살 수 있다.

‘OK캐쉬백 상품쿠폰’으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상품쿠폰은 제휴 관계에 있는 유제품, 커피 등 생활용품 포장에 인쇄되어 있다. 이 쿠폰을 모아 쿠폰모음판에 붙인 후 유효기간 내에 대형마트 등 쿠폰 취급점에 비치된 수거함에 넣으면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쿠폰모음판은 OK캐쉬백 홈페이지에서 출력하거나 가맹점에서 받을 수 있다. 이 때 쿠폰모음판에 고객인증 바코드를 붙이는 것을 잊지 않도록. 이 바코드도 홈페이지나 가맹점에서 구할 수 있다. 대용량 제품을 사면 포인트도 많다. 때때로 이벤트 제품에 발행되는 ‘보너스쿠폰’도 있다.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하게 해 주는 쿠폰인데, 쿠폰모음판에 다른 상품쿠폰 없이 보너스쿠폰만 붙이면 적립이 안 된다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캐쉬백 매니아들을 위한 파격적 혜택도

OK캐쉬백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캐쉬백 매니아 코너’를 강력 추천한다. 최근 6개월간 30회 이상 OK캐쉬백 포인트를 적립한 고객은 캐쉬백 매니아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 매주 OK캐쉬백 홈페이지 캐쉬백 매니아 코너에 파격적인 할인가로 쇼핑, 음식, 문화와 관련된 상품이 나온다. 상품 수가 제한되어 있으니 원하는 상품을 빨리 클릭해야 ‘득템(아이템얻기)’ 할 수 있다. 
  

 ▲ OK캐쉬백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데일리 게임 ⓒ OK캐쉬백 홈페이지.

이 홈페이지에는 데일리, 위클리, 판 게임 등 각종 게임을 통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코너도 있다. 게임점수가 높으면 포인트를 받는 식이다. 하지만 주의! 포인트 쌓으려다 게임중독에 빠지는 일은 없도록.

최근 OK캐쉬백은 SK주유소에서 휘발유나 경유를 넣을 때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행사를 시작했다. 현금 결제 시에는 리터당 10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물론 기존에 적용되던 주유금액의 0.3% 포인트도 함께 쌓인다.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리터당 1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이 행사는 오는 7월 6일까지 진행된다.

<OK캐쉬백 대형제휴사 포인트 적립율(1000원당 포인트)>  

 

 젊음이 모이는 곳엔 ‘해피포인트’가 인기 

 
커피, 아이스크림, 도너츠 등을 즐기는 ‘디저트족’이라면 ‘해피포인트 카드’가 요긴하다. 해피포인트는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파스쿠찌’, ‘빚은’, ‘사누끼보레’, ‘리나스’, ‘티마티’, ‘더월드바인’, ‘잠바주스’ 등 11개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제품을 1000원 이상 구매할 때 카드를 제시하면 구매금액의 5%를 적립 받는다. 1000포인트 이상 적립하면 포인트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할인 받을 수 있다. 카드를 지니고 있지 않아도 주민번호나 핸드폰 번호를 알면 적립이 가능하다. 해피포인트 카드를 휴대폰에 내장하는 ‘해피포인트 모바일’도 있다.

해피포인트 카드에 적립된 포인트는 적립연도 다다음해 6월 30일까지만 유효하다. 이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시점이 지나면서 자동 소멸된다. 예를 들어 2010년 12월 31일 이전에 적립된 포인트 중 2012년 6월 30일까지 사용되지 않은 포인트는 이날 영업종료시간에 소멸된다.

 ▲ 도넛을 살  때 해피포인트카드를 통해 포이트가 적립된다. ⓒ 윤성혜
해피포인트 역시 이메일, 문자메시지, 우편, 영수증, 홈페이지 등으로 ‘쿠폰’을 발행한다. 종류는 ‘금액할인쿠폰’과 ‘제품무료쿠폰’ 두 가지로 전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e-해피’도 있다. 이것은 해피포인트 카드의 ‘온라인 포인트’다. 가맹점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포인트를 적립하거나 사용하면 자동으로 e-해피 포인트 1개가 적립된다. e-해피 포인트가 쌓이면 해피포인트카드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거나 제공하는 공연, 콘서트, 영화, 북카페 무료도서, 운세보기에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단, 해피포인트 정회원에게만 적용되므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해피포인트 적립을 더 빠르게 많이 하고 싶다면 ‘해피플러스 영수증복권’을 노리자. 제품을 구매한 후 해피포인트 영수증을 확인하면 바로 복권 당첨여부를 알 수 있다. 당첨되면 홈페이지에 들어가 행운번호를 입력해 ‘행운가득 해피포인트’를 더 적립 받을 수 있다.

씨제이 원(CJ ONE)카드로 실속 있는 외식을

 
‘CJ ONE 카드’는 CJ의 16개 브랜드가 하나의 멤버십 서비스로 통합된 카드다. 제휴사 중에는 ‘뚜레쥬르’, ‘빕스’, ‘투썸플레이스’, ‘CGV’, ‘콜드스톤’ 등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곳이 많다. 회원 1인당 최대 3장의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카드는 3장이지만 포인트는 합산되는 시스템이므로 가족과 카드를 나누어 쓰면 된다. 카드는 검정, 핑크, 파랑색 세 가지로 각자 기호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CJ ONE 제휴 브랜드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결제금액의 0.3~5%를 적립해 준다. 포인트는 1,000포인트 이상일 때 사용가능하고 1만 포인트 이상을 사용할 때는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적립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유효기간이 경과된 포인트는 경과 월 말일에 소멸된다. 예를 들어 유효기간이 2011년 6월 3일이라면 2011년 6월 30일 자정(7월 1일 0시)에 사라진다.

 ▲  뚜레쥬르에서 빵을 살 때 CJ ONE 카드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 윤성혜

CJ ONE 카드에 적립된 포인트를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도 있다. 그러나 CJ ONE 회원끼리만 주고받을 수 있고 선물 받은 포인트는 타인에게 다시 선물할 수 없다. 선물 받은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받은 날로부터 6개월. 선물을 받자마자 바로 쓰는 게 포인트를 버리지 않는 방법이다. 단, 포인트 선물은 액수가 제한되어 있다. 하루 최대 세 번, 3만 포인트까지 선물할 수 있다. 한 달 동안 최대 10번의 선물하기와 선물받기가 가능하다.

홈페이지나 CJ ONE 브랜드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ONE 쿠폰북’을 이용하면 더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영화할인, 화장품할인, 노래 다운로드 무료 이용권 등 여러 가지 쿠폰이 책자 형태로 종합되어 있다. 쿠폰마다 사용 방법이 다르니 사용조건을 꼭 읽어 본 후 사용해야 한다.

<씨제이 원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제휴사의 적립과 할인>

 

다용도로 쓰이는 다음 폼(pomm) 카드

다음 폼(pomm) 카드 역시 다른 마일리지 카드와 기능은 동일하며, ‘베니건스’, ‘메가박스’, ‘교보문고’, ‘크라운베이커리’ 등 39개 제휴사에서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율과 별도 혜택은 회사마다 다르다. (표 참조) 폼 카드는 현금영수증과 전국교통카드(선불충전식)로도 사용 가능하다. 또 매 월 3일로 정해진 ‘폼 데이’에는 특별히 20%가 적립된다.

 <폼 제휴사 할인과 적립>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