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묶고 북한에 대한 개방을 유도해 한반도의 평화를 구축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구상

박근혜 대통령이 2013년 10월 18일 유라시아 국제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공식 주창한 개념으로 남북한과 중국·러시아·몽골 등 동북아 지역을 유럽과 철도로 엮어 역내 경제협력을 확대하자는 구상이다. 남북 간에 끊어진 철도(경원선)를 잇고 이를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 만주횡단철도(TMR), 몽골횡단철도(TMGR)와 연결해 물류 네트워크를 유라시아대륙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만들고, 유라시아 국가들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개방을 유도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완화해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려 한다.

한국정부와 유엔안보리의 전면적 대북제재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가 위기를 맞고 있다. 나진-하산 철도 물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모색되던 남·북·러 삼각협력 사업들이 전면 중단되거나 타격을 받고 있다. 북한과의 관계 불안정성이 해소되지 않는 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하지만 한국정부는 변함없는 정책 추진의사를 밝히고 있다. 4월 20일 한·중 제21차 경제공동위원회에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 일대일로 간 정책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연합뉴스

나진-하산 중단에도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계속된다

-서울신문

한·중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일대일로 정책 협력 강화”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