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입자가 투자에 따른 수익과 리스크를 주식의 원래 소유자(매각자)와 나눠 갖는 대신 고정된 이자 수입을 얻는 파생거래

총수익스와프(TRS, total return swap)는 주식 매입자가 투자에 따른 수익과 리스크를 주식의 원래 소유자(매각자)와 나눠 갖는 대신 고정된 이자 수입을 얻는 파생거래다. 일반적으로 투자자가 주가 하락으로 입은 손실을 기존 주식 소유자로부터 보전받는 대신 기존 소유자는 주가가 올라 발생한 이익을 갖는 구조로 설계된다. 해당 주식의 의결권과 소유보고 의무는 원소유주가 아닌 매입자에게 있다.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반대하며 삼성물산과 경영권 분쟁을 벌인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주식 대량보유 공시 의무인 ‘5%룰’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 23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24일 정례회의에서 엘리엇에 대한 제재안을 의결할 방침이다. 앞서 증선위 자문기구인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가 엘리엇을 검찰에 통보키로 한 원안을 통과시킨 바 있어 증선위도 같은 결론을 내릴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엘리엇이 지난해 삼성물산 지분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총수익스와프(TRS)’라는 파생금융상품을 악용, 의도적으로 주식 대량보유 공시의무를 피해간 것으로 판단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서울신문

금감원 ‘5%룰’ 공시 위반 엘리엇 제재 검토

-동아일보

삼성물산과 경영권 분쟁 엘리엇, ‘5%룰’ 위반 혐의로 검찰 조사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