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동백림(동베를린) 사건’ 직후 발생한 대표적 공안 조작 사건.

유럽 간첩단 사건은 60년대 ‘동백림(동베를린) 사건’ 직후 발생한 대표적 공안 조작 사건이다. 고(故) 박노수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는 55년부터 일본 도쿄대에서 유학하다 61년 영국 케임브리지대로 옮겨 국제법 등을 전공했다. 이후 같은 대학 국제문제연구소의 초청연구원으로 재직하다 69년 2월 귀국했다. 두 달 뒤 박씨는 중앙정보부(현 국가정보원)로 연행됐고, 유학 시절 북한 공작원에게 지령·공작금을 받은 뒤 북한 노동당에 입당하고 독일 등지에서 간첩활동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67년 국회에 입성한 고(故) 김규남 민주공화당 의원은 도쿄대 대학원 유학 시절부터 박씨를 알고 지냈다. 김씨는 69년 5월 중앙정보부에 연행돼 박씨와 함께 유럽에서 이적활동을 벌인 혐의로 기소됐다.

‘유럽 간첩단 사건’으로 사형당한 박노수 교수와 김규남 의원에 대해 43년 만에 무죄 확정판결이 내려졌다. 지난해 12월 29일 대법원은 국가보안법 위반과 반공법 위반 등으로 1969년 기소돼 3년 뒤 사형이 집행된 박씨와 김씨 사건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2009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박씨와 김씨가 중앙정보부의 불법 연행과 강압적인 협박·고문·가혹행위 등으로 인해 허위자백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족들은 재심을 청구했다. 재심을 맡았던 서울고등법원은 2013년 10월 고문에 의한 임의성이 없는 허위자백, 위법하게 수집한 증거 등을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다. 이어 “과거 권위주의 시절 법원의 형식적인 법 적용으로 피고인과 유족에게 크나큰 고통과 슬픔을 드렸다”며 “사과와 위로의 말씀과 함께 이미 고인이 된 피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공개 사과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중앙일보

‘유럽 간첩단’무죄 … 사형집행 43년 만에 명예 회복

-경향신문/p>

박정희 정권 조작 ‘유럽 간첩단’ 사형 집행 43년 만에 무죄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