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로 5~10명 정도의 사람들을 동시에 인터뷰하는 것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 Focus Group Interview)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대표적인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수용자의 태도를 이해하기 위하여 5~10명 정도의 사람들을 동시에 인터뷰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진행자가 제시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을 띈다. 한 사람을 대상으로 질문할 때와는 달리 참석자들 간에 토론이 일어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다채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방식은 신제품이나 새로운 광고를 내놓을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홍보환경에 대한 분석이나 결과 평가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포커스그룹 인터뷰가 좀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하면 질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지만 인터뷰 대상자가 누구냐에 따라, 또 사회자가 어떻게 인터뷰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주제에 대한 예비정보를 적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내에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참여자 중 리더 격의 참여자가 있을 때 대화를 독점하여 자신의 의견을 강요할 수 있고 진행자의 능력에 많이 의존하는 등의 단점도 있다. 또한 10명 내외의 인원으로 진행하기에 수량화할 수 있을 만큼의 자료를 수집하기에는 부적합하며, 응답자가 대부분 자원자로 구성돼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으로 보기는 어렵다.

최근 대선을 앞두고 각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방식을 통한 대선주자와 정당 선호도 등을 분석 등이 이뤄지고 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 조선일보

"박근혜, 소통 안돼 갑갑하지만 다른 사람 찍자니 마땅찮고… "

- 시사IN

대통령을 팝니다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