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시스템, 설비

‘시험무대’, ‘시험장’, ‘시험공간’, ‘시험시스템’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과학 이론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증명하거나,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개발한 각종 신기술 및 시제품의 성능, 효과, 안정성, 양산 가능성, 편의성 등을 시험하기 위한 환경, 공간, 시스템, 설비(시설) 등을 의미한다. 일종의 시뮬레이션 인프라로, 결과 예측이 정확하고 정밀할 수 있도록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한다. 이런 시험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조정할 수 있다. 시험 과정 없이 기술 및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는다.

당정청은 그동안 부족했던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 국내 공급망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 수요 기업과 수요 기업 간 협력에 대해 자금, 세제, 규제 완화 등을 패키지로 지원함으로써 강력한 상생 협력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기업 맞춤형 실증 양상, 테스트베드도 확충키로 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한겨레

[더친기] 반도체 업계가 외치는 ‘테스트베드’, 현실화 가능성은?

-동아일보

휴일 잊은 당정청 고위급 한자리에…“내년 日대응 예산 1조+α 지원키로”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