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을 유발할 수 있는 불황성 기체 형태의 무색, 무미, 무취의 방사성 가스

라돈은 불황성 기체 형태의 무색, 무미, 무취의 방사성 가스로, 토양이나 암석 등 자연계의 물질 중에 함유된 우라늄과 토륨이 연속 붕괴하면 라듐이 되고 이 라듐이 붕괴하면서 생성되는 원소이다. 라돈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 라돈은 토양이나 콘크리트, 석면슬레이트 등 건축자재에 존재하며 라돈은 이를 통해 유입되기도 하지만 주로 지각에 발생한 틈에서 방출된다. 라돈에 대한 노출을 예방하기 위해선 잦은 환기를 통해 라돈이 실내에 축적되지 않게 해야 하며 건물 바닥이나 벽면에 균열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침대·매트리스 제조업체인 대진침대 제품의 여러 모델에서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진침대는 사과문을 남긴 뒤 홈페이지를 잠정폐쇄했다. 라돈 검출 보도 이후인 2018년 5월 4일 오전 대진침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저희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소비자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국가 공인기관에 조사를 의뢰 중이다.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회사의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동아일보

‘라돈 검출 논란’ 대진침대, 홈페이지 잠정 폐쇄…“조사결과 나온뒤 입장 표명”

-한국경제

대진침대, 음이온 효과 대신 1급 발암물질 라돈 다량 검출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