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일본이 2002.9.17 사상 첫 정상회담을 가진후 합의한 공동문서

북한과 일본이 2002.9.17 사상 첫 정상회담을 가진후 합의한 공동문서. 합의 문서에서 일본 측은 과거 식민지 지배로 인하여 조선 인민에게 손해와 고통을 준 역사적 사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통절한 반성과 마음속으로부터의 사죄의 뜻을 표기하였다. 쌍방은 일본 측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측에 대하여 국교정상화후 쌍방이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기간에 걸쳐 무상자금협력, 저이자 장기차관 제공 및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주의적 지원 등의 경제협력 등에 대해 성실히 협의하기로 하였다. 또 쌍방은 국제법을 준수하며 서로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베 총리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잘될 경우 북-일 대화나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타진한 문 대통령에게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북일 평양선언은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평양을 방북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발표한 선언으로 국교 정상화를 위해 양국 간 문제를 해결해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란 용어를 쓴 것은 북한과 일제 강점 기간에 관한 배상 문제까지 해결하는 의미를 담고 있고, 북-일 수교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한겨레

교도통신 “일본 정부, 북한에 정상회담 희망 의사 전달”

-동아일보

日외상 “북일대화, 북미회담 및 北행동 주시 후 결정”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