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소련에서 1970~80년대에 군사용으로 개발한 화학무기.

과거 소련에서 1970~80년대에 군사용으로 개발한 화학무기다. 노비촉은 인(phosphorus)에 기반한 신경작용제의 변종으로 냉전 시대 소련에서 개발된 것이라 다른 화학무기에 비해 알려진 바가 적고 식별하기가 어렵다. 노비촉은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사린가스나 북한 김정남을 암살하는 데 쓰인 VX 등 다른 신경작용제보다 훨씬 치명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작은 입자 형태여서 주로 흡입하는 경우가 많으나 피부나 점막을 통해서도 인체에 유입될 수 있다. 노비촉에 중독되면 심장 박동이 느려지고 기도가 좁아져 질식사하게 된다.

2018년 3월 4일 영국 솔즈베리에서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그의 딸 율리아 스크리팔이 원인 불명의 물질에 중독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영국의 테레사 메이 총리는 3월 12일 의회에서 이들을 공격하는데 쓰인 물질이 노비촉임을 밝히며 14일까지 자국 영토 내 공격행위로 간주할 수 있는 이번 공격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을 요구했다. 러시아가 영국이 제기한 혐의를 전격 부인하고 나서면서 스파이 독살 시도는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동맹국과 러시아의 외교 문제로 격화했다. 미국은 3월 26일 정보요원 48명을 포함해 자국 내 러시아 외교관 60명을 추방하고 시애틀에 있는 러시아 영사관도 폐지했다. 독일, 프랑스, 우크라이나 등 유럽연합 14개국도 러시아 외교관 추방에 동참했다. 이에 러시아는 30일 미 외교관 60명을 추방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 주재 미국 영사관을 폐쇄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유럽연합에 대해서도 쫓겨난 러시아 외교관 수와 상응하는 수의 외교관 추방을 감행했다. 러시아는 진실 규명을 요구하며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대표들과의 회의를 요청하기도 했다.

 관련기사로 알아보기

-중앙일보

영·러 '노비촉' 대충돌…"14일까지 배후 밝혀라" 메이, 푸틴에 최후통첩

-경향신문

미국·EU 14개국, 러시아 외교관 동시 추방… '스파이 갈등' 확산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